롱 숏 포지션 뜻 차이점 정리, 거래 체결 원리, 종류 장단점 헷지



롱 숏 포지션 뜻 차이점 정리, 거래 체결 원리, 종류 장단점 헷지
*롱 숏 포지션 뜻 차이점 정리

📗 롱 숏 포지션 뜻 차이점 정리 : 종류 장단점 헷지

📄 롱숏 포지션, 무엇일까요?

투자를 하다 보면 종종 롱숏 포지션이라는 용어를 접하게 됩니다. 롱숏 포지션은 투자자가 특정 자산의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할 때는 롱 포지션을, 가격이 내릴 것으로 예상할 때는 숏 포지션을 취하는 것을 말합니다.



📈 롱 포지션

  • 롱 포지션은 특정 자산의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그 자산을 매수하여 보유하는 것을 말합니다. 롱 포지션을 취하면 자산 가격이 오를수록 투자 수익이 증가합니다.


  • 예를 들어, A라는 투자자가 비트코인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가격이 5,000만원인 1 BTC에를5,000만원을 롱포지션으로 투자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만약 비트코인 가격이 1 BTC당 1억원까지 상승한다면, A의 투자 수익은 5,000만원이 됩니다.



📈 숏 포지션

  • 숏 포지션은 특정 자산의 가격이 내릴 것으로 예상하고, 그 자산을 매도하여 보유하는 것을 말합니다. 숏 포지션을 취하면 자산 가격이 내릴수록 투자 수익이 증가합니다.


  • 예를 들어, B라는 투자자가 비트코인 가격이 내릴 것으로 예상하고, 가격이 5,000만원인 1 BTC를 5,000만원에 숏포지션으로 투자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만약 비트코인 가격이 1 BTC당 3,000만원까지 하락한다면, B의 투자 수익은 2,000만원이 됩니다.



📄 롱숏 포지션의 장점과 단점

롱숏 포지션은 투자자가 특정 자산의 가격 방향에 대한 전망을 정확히 할 수 있다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투자 전략입니다. 하지만, 투자 전망이 틀릴 경우 큰 손실을 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롱숏 포지션은 주로 선물거래에서 사용하는데, 선물 거래에서는 레버리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잔고가 0원이 될 수 있는 위험한 거래지만, 그만큼 많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거래입니다.

따라서, 롱숏 포지션을 취하기 위해서는 해당 자산의 전망을 면밀히 분석하고, 충분한 위험 관리를 해야 합니다.







📄 롱숏 포지션의 종류

롱숏 포지션은 크게 순수(one way) 롱숏 포지션헷지(hedge) 롱숏 포지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순수 롱숏 포지션은 롱 포지션과 숏 포지션을 동시에 취할 수 없는 것을 말합니다. 순수 롱숏 포지션을 취하면, 자산 가격이 오를 때는 롱 포지션의 수익을, 자산 가격이 내릴 때는 숏 포지션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헷지 롱숏 포지션은 특정 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른 위험을 헤지하기 위해 롱 포지션과 숏 포지션을 동시에 취하는 것을 말합니다. 헷지 롱숏 포지션을 취하면, 자산 가격의 변동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롱숏 포지션은 투자자가 특정 자산의 가격 방향에 대한 전망을 정확히 할 수 있다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투자 전략입니다. 하지만, 투자 전망이 틀릴 경우 큰 손실을 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충분한 위험 관리를 해야 합니다.







*텔레그램: QuantProTel *트위터: QuantProTeam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