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디지털 루블화(CBDC) 발행 현황 일정, 우크라이나 전쟁 제재 우회를 위한 수단, 돈세탁

러시아, 디지털 루블화(CBDC) 발행,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제재 우회를 위한 수단, 돈세탁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러시아, 디지털 루블화(CBDC)로 국제 금융 거래 패러다임 변화 예고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공식 승인으로 러시아가 CBDC(중앙은행 디지털화폐)인 ‘디지털 루블’을 법정화폐로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러시아 중앙은행이 CBDC의 플랫폼 운영 권한을 갖게 되며, 사용자를 위한 법적 정의와 은행 운영 방법이 새롭게 마련되었습니다.

✔디지털 루블은 지불 및 이체 수단으로 활용되며 상속도 가능한 디지털화폐로 기대됩니다.

💡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제재 우회: CBDC

디지털 루블화는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서방의 제재로 국제 금융 거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러시아가 제재 우회를 위한 대안으로 채택한 조치입니다. 이론적으로는 SWIFT 없이도 국제 금융 거래가 가능한 수단으로 강점을 갖고 있으나, 현재 국제적인 거래 체제는 아직 도입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국제적인 규제없이 자유롭게 화폐를 유통하고, 러시아 자본가들의 돈의 흐름을 규제하려는 목적으로 보입니다.

💡CBDC가 전쟁 중에 필요한 이유

  1.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 강화: CBDC는 중앙 은행이 발행하므로 현금보다 안정적인 통화 형태를 제공합니다. 이는 전쟁으로 인해 금융 시스템에 불안정성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서 중요한 장점입니다.

  2. 편리한 거래 방식: 전쟁으로 인해 실물 현금 이용이 어려운 경우에도 CBDC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 손쉽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거래의 편의성이 유지됩니다.

  3. 경제의 활성화와 복구 지원: CBDC를 통해 정부나 중앙 은행은 통화량을 유연하게 조절하거나 경기를 지원하는 금융 정책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쟁으로 인한 경제 위기에서 경제의 활성화와 복구를 지원할 수 있는 도구가 됩니다.

  4. 금융 포용성 증대: CBDC는 인터넷에 연결된 모바일 기기로 접근 가능하므로, 모든 시민들에게 금융 포용성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전쟁 상황에서는 현금 사용이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디지털 통화의 필요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러시아에서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를 발행함으로써 위와 같은 장점들을 활용하여 전쟁 상황에서도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과 경제의 지원을 강화하고, 시민들에게 편리하고 포용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루블화는 러시아의 금융 산업과 경제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올 전망입니다. 러시아 중앙은행은 2025년부터 디지털 루블화를 대량 발행할 예정이며, 시범 운영을 거쳐 보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러시아 시민들은 개인의 선택에 따라 디지털 루블을 사용할 수 있으며, 디지털 루블은 부모가 자녀의 용돈 사용을 파악하는 등의 편의성을 제공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디지털 루블화는 전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중요한 테마이며, 국제 금융 거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도전입니다. 러시아와 디지털 루블화에 대한 발전 상황을 주시하면서 이러한 금융 혁신의 영향을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